2.4 계절성 그래프

계절성 그래프(seasonal plot)는 각 “계절(season)”에 대해 관측한 데이터를 나타낸다는 점만 제외하고는 시간 그래프와 비슷합니다. 아래 예제에서는 당뇨병 약 매출을 나타냅니다.

ggseasonplot(a10, year.labels = TRUE, year.labels.left = TRUE) +
  ylab("백만 달러") +
  xlab("월") +
  ggtitle("계절성 그래프: 당뇨병 약 매출")
호주 당뇨병 약 월별 매출의 계절성 그래프.

Figure 2.4: 호주 당뇨병 약 월별 매출의 계절성 그래프.

이전에 보았던 것과 정확하게 같은 데이터입니다만, 여기에서는 데이터를 각 계절별로 포개었습니다. 계절성 그래프는 나타내려는 중요한 계절성 패턴을 더욱 분명하게 보여주고, 특별히 패턴 변화가 있는 연도를 찾아낼 때 쓸모가 있습니다.

이 경우에, 분명히 매년 1월에 매출이 크게 뜁니다. 실제로는, 소비자들이 연말에 사재기해서 나타나는 매출이 1~2주 이후까지 정부에 등록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현상일 것입니다. 이 그래프는 2008년 3월 매출이 비정상적으로 작았다는 것도 보여줍니다(다른 연도에서는 2월과 3월 사이에 증가합니다). 2008년 6월 매출이 작은 이유는 당시에 데이터를 모을 때 제대로 집계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입니다.

극좌표(polar coordinate)를 사용하여 계절성 그래프를 바꿔 나타내면 도움이 됩니다. 아래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, polar=TRUE로 두면, 수평축 대신 원형축으로 나타냅니다.

ggseasonplot(a10, polar = TRUE) +
  ylab("백만 달러") +
  xlab("월") +
  ggtitle("계절성 극좌표 그래프: 당뇨병 약 매출")
호주 당뇨병 약 월별 매출의 계절성 극좌표 그래프.

Figure 2.5: 호주 당뇨병 약 월별 매출의 계절성 극좌표 그래프.